통합자료

Home > 통합자료 > 문서자료

2015년 총회 보고서

페이지 정보

성남지회 작성일16-03-15 12:51 조회96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

2015년 제31차 정기총회

지부지회 사업보고

【 경기 지부 - 성남 지회 】

Ⅰ. 조직 현황

내 용

2014년

2015년

증감표시

회원 수

117명

114영

-3

임원 수

9명

9명

-

소모임 현황

(정기소모임/참여인원수)

어린이체험학습/15가족

어린이숲체험/10가족

역사체험단/10가족

청소년환경동아리/20명

학부모동화모임그아세/5명

품앗이지도자/7명

어린이체험학습/6가족

어린이숲체험A/15 가족, B/14가족

역사체험단/5가족

청소년환경동아리/14명

품앗이지도자/7명

얘들아 책이랑놀자 15명

 

회원모임이나 회원교육

년 중 실시 횟수

7 회

8 회

+1

신입회원 교육실시 여부

(0,X)

0

0

 

지역학부모대상강좌

31 회

10 회

-21

지회총회개최여부(0,X)

0

0

 

Ⅱ. 사업 보고

1. 지회 활동

1) 자체활동 보고

사업명

사업내용

평 가

1

행복한 동행

초등1-2대상

부모님과 함께하는

어린이 체험학습

성과:

- 봄이 왔음을 오감을 통해 느끼는 활동으로 4월엔 진달래 화전을 5월엔 쑥버무리를 해먹고 자연물 탁본을 뜨는 미술활동을 하였다.

- 6월엔 코이카 전시관에서 다른나라 문물을 익히고

- 7월엔 장구, 징, 꽹과리, 북 등 4물을 다루며 우리가락을 익혔다. 9월엔 바느질을 하면서 복주머니를 만들어 추석 명절 준비를 하였고 10월엔 자연물 염재를 알아보고 직접 스카프를 염색하였다.

- 친구집에서 김장체험을 하며 월동준비를 하였다.

-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의 흐름을 다양한 활동으로 오감을 통해 느끼며 엄마, 아빠 어렸을 적 이야기도 함께 나누어보는 소통의 시간 이었다

- 문제점:

- 참석한 가족은 매우 즐겁게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 하여 즐거운 시간을 가졌으나 함께하지 못한 가족이 있어 아쉬웠다.

- 좀 더 많은 가족이 참여 할 수 있는 방범을 모색해 보아야 겠다.

 

2

행복한 동행

초등3-4대상

부모님과 함께하는

숲 체험학습

A반

성과: 올해는 처음으로 나와 나무 관찰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1년동안 자기가 정한 나무를 관찰하여 변화하는 모습을 기록하게 하였는데 4월에 잎도나기전에 나무를 정할때는 먹먹해하던 아이들이 횟수가 거듭될수록자신의 나무를 찾아가 반갑게 인사하고 관찰하며 자연스럽게 교감을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프로그램을 마칠때나무와 인사를 나누며 아이들이 나무에 묶인 실을 풀어주자고 할 만큼나무와 숲에 대한 애정이 커져 있었다. 대체적으로 모이는 시간을 지켜주었고 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도움으로 프로그램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었다.밴드를 활용하여 참석여부를 체크하여 주셔서 편하였고 사진도 바로바로 올려주셔서 한 눈에 알아보기 좋았다.

문제점: 활동중에 김연재어린이가넘어져 다치는 사고가 있어 매우 마음이 아팠고 이후에는 안전에 더욱 신경을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예상보다 시간이 길어져 부모님들이많이 기다리는 불편도 있었다.

B반

성과: 3월부터 진행한 숲체험활동은계절변화에 맞게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별탈없이마무리 되었다.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체험함으로써자연과 생명의 소중한 가치를 알게된 계기가 되었다. 친구들과 자연속에서 함께 배우고 활동하며 협동심과 배려심을 키우게 되었다. 한해동안 예쁜아이들과 함께하여 즐거웠다.

문제점: 같은 나이별로 모둠을 정해서 활동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3

행복한 동행

초등5-6대상

뚜벅뚜벅

역사체험단

성과: 역사 교과가 5학년 2학기부터 시작되어 체험학습이 교과보다 5개월 정도 앞서 진행되어, 진행 시점이 역사교과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험은 아이들에게 주도성과 우연한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력을 길러주어 좋았다.

함께 하는 시간이 길어(평균 6시간 이상)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켰다. 특히 5, 6학년이 함께 하는 이번 체험에서는 형은 형답게 배려를, 아우는 아우답게 존중의 태도를 보여주어 서로간의 친밀도가 높았다.

매 시간 어머님이 함께 해 주셔서 아이들의 안전과 소통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문제점: 역사체험지에 식사를 제한하는 곳이 많아져 식당과 편의점을 이용하게 되었는데, 그 또한 좋은 경험이 되어 도시락만 고집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체험학습 공지를 날짜가 임박해서 하는 경우가 있어 어머님들이 조금 답답해했다.

4

행복한 동행

전래놀이

성과: 전래놀이 단어를 들으면 왠지 즐겁고 뛰고 싶고 아이들과 만나서

한바탕 흥이 나겠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아이들 어른들보다 바쁩니다. 아침에 학교 등교를 시작해서

저녁때까지 놀 시간이 정말 없습니다.

예전 우리 어렸을 때를 생각하면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동네

언니, 오빠 노는 모습을 통해서 저절로 놀이하였던 것이 기억납니다.

처음 놀이를 하는 아이들은 조금만 일에 쉽게 상처 받고 어울린다는

것을 부담스럽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친구들의 노는 모습을 보며

하나, 둘 놀이에 참여 하게 됩니다. 놀이를 하다보면 아이들의

목소리는 우렁차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어느새 아이들에 머리엔

땀이 송글 송글 맺혀 있습니다. 저 또한 놀이 속에서 행복을 느낍니다.

지역마다 전래놀이를 통해 아이들과 소통 하려는 학부모님의 관심이

많습니다.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창의적인 생각이 생기고 배려하는

마음과 놀이의 규칙 알게 되고 친구들과 어우러져 함께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 놀이를 많이 해본 아이,학부모님들에겐 기존의

놀이를 하면서 새로운 놀이 방법을 알려 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점: 놀이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엄마들의 관심에서 현장

체험도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해 보는 것이 낫다라는 말처럼 직접 몸으로 체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과 놀이를 통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봅시다.

5

행복한 동행

청소년대상

청소년환경동아리 마중물

성과: 환경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1년 프로그램 과정을 만들어 진행하는 경험을 가지게 되었다. 나눔 텃밭을 통해 식물의 1년 성장과정을 지켜볼 수 있어 좋았다.

문제점 :환경동아리 활동의 일정변경이나 비가오는 날씨가 많아 학생들의 참여가 저조했다. 학생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 진행했으나 텃밭수업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느끼는듯했다. 2016년에는 프로그램의 변경이 필요한 듯 하다.

6

학부모 교육

새내기학부모강좌

2014년에는 찾아가는 새내기학부모교실을 수정구, 중원구, 분당구, 직장맘을 위한 토요강좌 4회를 운영하였으나 참석인원수의 저조로 인해 2015년도는 1회만 진행하였다. 참여숫자는 적었으나 선배학부모가 걸었던 길을 새내기 학부모에게 미리 알려주는 뜻 깊은 시간이었고 학부모의 건전한 학교 참여의 의미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 이었다.

7

품앗이지도자 양성과정

품앗이지도자

양성과정 5기

교육청과 함께 진행한 품앗이 지도자 양성자 과정으로 5기 놀이샘들이 양성되었으나 지회회원으로 활동하는데 연계는 부족하였다. 각 지역이나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해 지회와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하반기에는 대관문제의 어려움으로 품앗이 6기 수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내년 사업으로 연기하게 되었다.

8

와글 와글 놀이터

경기지부 타 지회와의 품앗이 양성과정과 와글와글 놀이터

경기따복 지원사업으로 수원지회, 의왕지회, 의정부 지회와 연계한 품앗이 지원사업과 와글와글 놀이터를 진행하였다. 경기지부내의 타 지회와의 소통의 장이 마련되어 경기지역에 와글와글 놀이터를 확장시키는 밑거름이 되었다.

9

회원 만남의 날

회원 가족과

만남의 날 진행

회원 가족 간의 친목을 도모하기위한 회원 만남의 날을 연 2회 운영하였다. 다양한 프로그램(만들기, 와글와글놀이터, 나눔텃밭)등을 진행하여 회원 가족이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나눔텃밭의 경우 참여 가족이 없어 개선을 요함.

10

유치원 평가

경기도 교육청과 함께한 유치원 평가

경기지역의 유치원 평가에 6명의 회원이 참여했다. 평가 기간이 길어 힘이 들기는 하였으나 유치원과 누리과정을 이해하는데 좋은 계기가 되었다.

1-2) 자체활동 평가

성과

임원들의 참여를 늘리고자 각 소모임장도 임원회의에 함께하여 회의참석자가 많아 회의의 활력이 많아졌다. 부지회장, 홍보부장등 여러 부서장을 만들어 지회 업무를 분산하였다.

한계와 문제점

 

2014년 많은 지원사업으로 임원들의 활동이 많아 많이 바쁘고 지쳐 2015년에는 보조금 지원 사업을 줄였으나 한가하지는 않았다. 활동가들의 부족을 해결하지 않으면 지원사업의 고민이 늘 계속 될 것이다. 소모임 활동외에는 일반회원들의 참여가 저조해 지회활동을 지속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2) 공모사업 보고

번호

지원 부처

사업명

평 가

1

경기도

따복지원사업

공모사업 보고

경기도 지원 주민사업 따복-와글와글 놀이터

경기도 예산 공모사업으로 ‘와글와글 동아리 둥지’란 이름으로 8월~10까지10회에 걸쳐 사업을 진행했다. 그러나 사업 시행기간이 메르스등으로 인해 사업기간이 단축되고 예상보다 줄어든 사업비 등으로 진행이 힘든 부분이 발생하기도 하였으나 여러 지역에 활발한 놀이터문화 활성화에 이바지 하였고 강사들의 강사 기회제공에 도움을 주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도 사업 시행 시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사업진행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성남시

행복한 동행

성남시 보조금 사업으로 부모와 함께하는 체험학습을 통해 가족간의 대화시간을 확보하였고 내 고장에 대한 애향심과 공동체의식 함양에 많은 기회를 제공하였다. 2016년 부터는 지원금이 없어져 대신 할 사업을 구상해야 할 것이다.

 

2-1) 공모사업 평가

성과

성남시 보조금 사업으로 인해 소모임활동이 지속되어 지회운영과 회원 확보가 유지되는데 도윰이 되었다. 경기도 따복지원금으로 인해 경기지부 타 지회와 연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참교육 학부모회 홍보와 와글와글 놀이터 확대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올해도 작년에 이어 경기지부가 함께 공모사업을 진행하게 되어 지부가 하나가되는 구심점 역할을 하였다.

한계와 문제점

내년에는 성남시 보조금이 없어진다하니 다른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여러 공모사업을 지원해 지회 활동에 도움이 되어야 할 것이다.

·

2. 지회 활동 총평

전체적인 성과

어린이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회원 수를 유지하였고, 자연스럽게 청소년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보조금 사업으로 지회 운영을 유지할 수 있었다.

전년도 보다는 꾸준히 활동하는 활동가(놀이쌤)들의 활약으로 성남지회를 알리는데 많은 힘이 되었다.

한계와 문제점

꾸준히 활동하는 활동가 확보에 더 많은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소모임활동으로 국환된 지회 활동을 학부모 활동으로 확대해야 할 것이다.

향후 과제

꾸준한 공모사업 진행으로 지회 재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회원과의 다양한 만남을 통해 친목을 다질수 있는 월례강좌의 시간을 더 많이 가져야 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