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마당

학부모신문

Home > 자료마당 > 학부모신문

상담실 QA | 302호 아이들을 차등화해서 지도하는 담임교사를 교체하고 싶다

페이지 정보

본부사무처 작성일16-12-07 17:07 조회1,162회 댓글0건

본문

Q2.아이들을 차등화해서지도하는 담임교사를 교체하고 싶다

 

 초등학교 3학년 아이 아빠다. 우리 담임은 스스로의 기준으로 아이들을 신분제처럼 MVP, V V IP 따위의 등급을 매겨관리하고 벌을 세운다. 그 관리 기준마저도 교사가 정한 규칙에 따라 올라가거나 내려간다. 또한 친구가 잘못한 것을 고자질해야 내가 등급이 올라가거나 벌을 덜 받게 된다. 공부를 잘하고 책을 많이 읽은 순으로 밥을 먹으며, 배식할 때는모든 아이들이 팔베개하고 엎드려야 하는데 만약 눈을 뜨면
뒤에 나가 머리를 박고 뒷짐을 지는 등 벌을 세운다. 경고를받으면 청소를 하거나 한자를 쓰는데, 개별청소도구를 준비해 없는 쓰레기도 만들어야 하고 한자 쓴 뒤 검사받으려고하면 담임이 자리를 비워 아이들이 마냥 기다릴 때가 많다.

 이 밖에도 비인권적인 일들이 많아 얼마 전에 몇몇 학부모가 교장을 만나 면담을 해서 등급제를 없애겠다고 약속을 받았는데, 오히려 보복성 처벌이 더 늘었다. 항의한 부모의 아이들을 손들고 있게 하고, 등급제에 반대하는 아이들을 추려내어 벽에 머리를 박게 하는 등 반인권적인 처벌이 계속되고 있다.

 다른 학부모와 다시 교장을 면담하려고 한다. 담임교체를 요구하려고 하는데, 면담을 잘 진행하려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나?

 

A.상담실입니다
 아이들이 담임선생님에게 받았을 상처를 생각하니 무척 안타깝습니다. 반에서 지켜야 할 규칙은 교육적이고 인권적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서로 감시하고 고자질하는 불신을 조장하고, 성적순으로 급식 먹는 순서를 정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너무나 큰 폭력입니다.

 우선 담임선생님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시는 학부모들이 많다고 하니 의견을 모아서 교장선생님과 면담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교장선생님 중재 하에 담임선생님이 자신의 행위가 반 아이들에게 어떤 부정적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충분히 알게 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을 것을 약속하는 자리를 만들어 보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전에도 이런 일로 교장선생님과 면담을 했지만, 오히려 보복성 처벌을 받은 것을 분명히이야기 하시고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요구하시기바랍니다. 교사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교장의 책임도 명확히 물으셔야 합니다. 만약 한 번 더 개선할 기회를 달라고 한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을 줄지 미리 의견을 취합해 가시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도 담임선생님
의 태도가 변하지 않는다면 교장선생님께 담임교체에 대한 확답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